카테고리 없음

항암 루프린 주사 어떤가요? 주의사항 5가지

버들 Willow 2023. 12. 17. 20:29
반응형





항암 치료 마지막 단계로 루프린 주사 맞기로하였습니다.




유방암 치료로 암으로 수술을 한 후, 항암 8차를 하고 방사선 치료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또 단계가 남아 있네요.
바로!바로! 루프린 디피에스 주사와 타목시펜의 투약이었습니다.

암으로 수술을 한 후, 항암 8차를 하고 방사선 치료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또 단계가 남아 있네요.
바로 바로 루프린 디피에스 주사와 타목시펜의 투약이었습니다.
루프린 디피에스 주사는 흔히들 루프린이라 말하고 있으며, 투약 용량은 22.5mg으로 파하지방에 맞게 되어있습니다.

루프린의 투약은 병증상에 따라 용량, 맞는 주기가 달라지는데요,
저는 22.5mg을 맞고, 24주 간격으로 2년을 맞기로 하였습니다.
어제(11월 17일) 맞았고, 내년 5월 3일에 2차를 맞기로 예약되었습니다.
서울 아산병원에서 루프린을 맞을 때는 동관 1층 주사실에서 맞게 되는데요,
맞는 시간은 30초 정도 뿐이 안 걸린답니다.
그러나 루프린은 배에 맞는 것이 가장 좋으며, 오른쪽, 왼쪽 번갈아 가며 맞으시는 것이 좋으니, 주사를 맞으신 후, 꼭 메모를 하세요.
주삿바늘이 다른 주사에 비해 좀 굵어요. 그래서인지 주사를 맞기 전 좀 겁이 나더라고요. 30초면 끝나는 건데... 처음 맞을 때만 '따끔' 별거 아니랍니다.


주사를 맞은 후 혹시라도 있을 후유증이 걱정되었는데, 잠도 무척 잘 잤어요.
다만, 타목시펜을 처방 받아서 같이 복용했어야 하는데, 혹시라고 있을 부작용이 걱정되어, 주사 먼저 맞고 부작용을 느껴본 후, 타목시펜을 먹기로 결정해서, 타목시펜은 3일 정도 뒤에 먹을 계획이랍니다.

또한 루프린을 맞으시면 생리는멈춥답니다.
아무래도 여성호르몬을 막는 성분이기 때문에 생리를 안하게 되는데요, 맞으시는 분들에 따라 처음 맞았을때 부정출혈이있을수 있고, 보편적으로 2번째 달부터는 생리가 멈춘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루프린 투약방법

피하지방, 특히 배에 맞으시는 것이 가장 좋답니다.
주사를 맞는 시간은 30초 정도가 충분합니다.
주사를 맞기 전 숨음 들이마시고, 주사를 맞으며 숨을 조심을 뱉어 주시는 게 좋아요.
주사 맞으신 부위는 1분 정도 눌러주셔서 혈액이 나오거나, 주사 액이 나오는 것은 막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환자의 병명이나 상태에 따라 달라지나 일반적으로 24주 가격으로 피하주사(피부 및 주사)를 합니다.
루프린 디피에스는 한국 다케다 제약에서 나오는 것으로 용량에 따라 3.75mg, 11.25mg도 있습니다.




루프린 효과

루프린 디피에스 주사는 뇌하수체 전엽에 작용해서 황체 형성 호르몬과 여포 자극 호르몬의 분비를 감소 시키는 약이랍니다. 여성호르몬과 남성호르몬의 합성 분비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진행성 전립선암 또는 폐경 전 유방암 등에 치료에 사용됩니다.




루프린 부작용

부작용으로는 갱년이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갑작스럽게 더위가 느껴지면서 땀이 나기도 하고, 얼굴이 붉게 달아오르는 안면홍조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성욕감퇴, 뼈 통증, 부종, 쇠약감, 투통, 구역감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중 제일 빈번하게 나타나는 증상이 열이 나거나 안면홍조 그리고 구토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나, 4~6개월 정도 증상이 나타나다가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나면 부작용 증상이 안 나타난다고 하니, 힘드시더라도 조금 참으세요.




루프린  투약후 주의사항 5가지
주사 부위에 통증 및 출혈이 나타날 수 있으며, 약품이 새어 나올 수 있으니 주사를 맞으신 후 문지르지 마시고, 1분 이상 꼭 눌러주세요.
약물로 인해 멍울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혹시 멍울이 생기면 만지지 마시고, 놔두시면 조금씩 사라진답니다.
주사는 왼쪽과 오른쪽 배 부위를 변경해가며 맞으세요. 앱에 일정을 적어두신다며, 맞은 부위도 함께 표시하세요.
주사 당일에는 통목욕을 하지 마시며, 주사 부위가 물에 닿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 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 중인 여성은 꼭 의사와 상담하세요.




루프린 디피에스  투약비용

루프린을 투약 받기로 한날 진료비는 모두 이만 삼천 원 정도가 나왔어요.
진찰료 790원
행위로 138원
약품비 22,525원
하지만 공단부담금이 정말 많네요.
우리나라 좋은 나라입니다. 암 환자들은 산정특례가 되어 있어 많은 혜택을 보고 있답니다.

Tip 본 병원에서 루프린을 맞으실 예정인데, 본 병원에 많이 복잡하고, 집하고 멀다고 생각하시면, 집과 가까운 지역 병원에서 루프린주사를 맞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이 투약 받아서 가정에서 투약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항암 루프린 주사 어떤가요? 주의사항 5가지




사용상 주의사항
1. 경고

1) 전이성 척추 손상(metastatic vertebral lesion)이나 요로폐쇄증을 수반한 환자는 치료 초기 몇 주 동안 세심하게 관찰하여야 한다(초회 투여시 초기의 혈청 테스토스테론 농도 상승에 동반하여, 원질환의 증상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
2) 남성환자에서 심근경색, 급성심장사, 뇌졸중으로의 발생위험의 증가가 GnRH 작용제의 사용과 연관있음이 보고되었다. 보고된 odds ratios를 근거로 위험성은 낮아보이지만, 전립선 암환자에게 치료를 결정할 때는 심혈관계 위험요인을 면밀히 관찰하여야 한다. GnRH 작용제를 투여받는 환자는 심혈관계 질환으로의 진행이 의심되는 증상과 징후에 대해 모니터링 받아야 하며, 현재의 임상 치료법에 따라 관리되어야 한다.




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의 성분, GnRH 유사약물에 대해 과민반응의 병력이 있는 환자
2)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및 수유부
3) 호르몬 비의존성 전립선암 환자
4) 양쪽 고환 절제술을 받은 후, 이 약에 의해 더 이상 테스토스테론의 감소를 기대할 수 없는 환자
5) 진단된 뇌하수체 샘종 환자
6) 소아




3.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폐경전 유방암 : 자궁에 점막하 근종이 있는 환자(출혈 증상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
2) 당뇨병 환자
3) 고혈압 환자(고혈압의 악화 위험이 있다.)
4) 우울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우울증 재발 또는 악화 위험이 있다.)




4. 이상반응

다음의 이상반응은 24주 지속성 제제의 임상시험이나, 4주간 또는 12주간 지속성의 서방형제제에 대한 임상시험 조사 또는 자발적보고 등에서 나타난 것이다.
이 약은 서방형제제이므로, 최종 투여 후에도 약효 유지기간 중에는 환자의 상태를 관찰한다.










반응형